한글조명은 한글 자음을 투곽 형태로 외곽에 두르고 내부에 조명이 은은하게 퍼질 수 있도록 한 겹을 더 두른 청자 형태의 LED 조명입니다. 한글 문화상품 아이디어 공모전에 응모하여 2등상인 으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글 문화상품 공모전인 만큼 한글자모, 훈민정음, 고려청자를 메인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전개하였습니다.
한글조명은 분말타입의 폴리아미드 재료를 사용하는 SLS 방식의 3D프린터로 출력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3D프린터가 Layer by Layer 방식으로 출력되기 때문에 세로로 새워서 출력을 해야 했습니다. 가로로 눞혀서 출력할 경우 제품에 세로 줄이 생기기 때문에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로로 세워서 출력하는 것보다 가로로 눞혀서 출력할 경우 출력비용이 더 저렴해 지지만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기 위해 출력비에 더 투자를 했습니다. LED는 제품 하단에 별도의 조립 구조를 설계하여 조립하였으며 일반 마트에서 판매하는 기성품 조명을 하나 구매하여 LED 모듈과 하드웨어 가져왔습니다. SLS 방식으로 두께를 최소화 하여 출력할 경우 조명이 세어 나오는 물성을 이용한 디자인입니다.
한글조명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공모전을 위해 기획 되었지만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해서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보고자 하는 의지가 더 강했던 결과물입니다.
design by WECRE